개인정보보호처리방침

복지관 회원 개인 정보 처리

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를 수집·제공하는 것에 대한 동의서를 아래와 같이 받고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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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8.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방안: 홍천군노인복지관은 회원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, 내부관리계획, 개인정보담당자 지정, 전산비밀번호관리, 서류 잠금 장치 등을 통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자원봉사자 개인정보 처리

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복지관 자원봉사자 가입 시 개인정보를 수집·제공하는 것에 대한 동의서를 아래와 같이 받고 있음

  • 1. 개인정보의 수집·이용목적 : 자원봉사 가입 및 관리
  • 2.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
    • 필수항목 : 성명, 생년월일, 전화번호(※주민등록번호 수집하지 않음)
    • 주소, 이메일, 소속, 활동가능시간, 희망활동분야
  • 3. 개인정보의 보유·이용기간: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시스템 가입일로부터 탈퇴시 까지
  • 4. 개인정보수집·제공에 대한 동의 : 개인정보 수집·이용에 동의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. 동의 거부 시 자원봉사 확인서 발급, 자원봉사자 안내 등의 서비스는 제한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
  • 5.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
    • 제공정보 항목 : 성명, 전화번호, 생년월일, 주소 등
    • 제공정보 및 제공목적: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시스템(자원봉사가입 및 활동관리)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.
  • 6. 홍보(홍천군노인복지관 사업안내)를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동의를 받고 진행하고 있음
  • 7.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  • 8.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방안 : 홍천군노인복지관은 자원봉사자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 내부관리계획, 개인정보담당자 지정, 전산 비밀번호 관리, 서류 잠금장치 등을 통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후원자 개인정보 처리

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복지관 자원봉사자 가입 시 개인정보를 수집·제공하는 것에 대한 동의서를 아래와 같이 받고 있음

  • 1. 수집 및 이용 목적 : 금융결제원 CMS 자동이체를 통한 요금 수납, 기부자등록, 기부금영수증 발급 및 기타업무,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
  • 2. 수집항목 : 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, 은행명, 예금주명, 계좌번호, 예금주 휴대전화번호(※기부금 영수증 발급 시에만 동의 후, 주민등록번호 수집)
  • 3. 보유 및 이용기간 : 수집, 이용 동의일 부터 자동이체 종료일(해지일)까지
  • 4.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
    • 개인정보를 제공 받는자 : 금융결제원, (사)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, 금융기관(국민은행, 농협, 우체국) 통신사(SKT, KT, LGU+)등,
    • 개인정보를 제공 받는자의 이용 목적 : 자동이체서비스 제공 및 자동이체 동의 사실 통지
    •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: 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, 은행명, 예금주명, 계좌번호, 예금주 휴대번호
    • 개인정보를 제공 받는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: 동의일 부터 자동이체의 종료일(해지일)까지, 단 관계 법령에 의거 일정기간 동안 보관
  • 5. 홍보(후원사업보고, 복지관 사업안내, 감사 인사 등을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는데 동의를 받고 진행하고 있음(문자, 전화, 이메일, 주소)
  • 6.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

개인정보의 파기

개인정보의 파기
개인정보 파기 대상 개인정보의 수집 ·이용 목적이 달성된 경우
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이 끝난 경우
이용자가 동의를 철회한 경우
복지관 사업을 폐업한 경우
파기시기 보유기간의 경과, 개인정보 처리 목적 달성 등으로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는
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 파기
파기방법
(시행령 제 16조)
종이 등 기록매체의 파쇄 또는 소각
전자파일 영구 삭제

근로자 개인정보 처리

  • 1. 채용 준비 단계
    • 채용 시 인사와 관련하여 개인정보, 증명서등을 수집할 때 채용목적의 최소서류는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동의 없이 진행가능하며 보존기간을 준수하여야함.
      단, 채용목적 이외의 수집, 이용에 대해서는 동의가 필요함
  • 2. 채용 결정단계
    • 법령을 준수하고 근로계약의 체결, 이행 시 근로자 정보는 동의 없이 수집 할 수 있지만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는 동의를 확보하여야 함
    • 근로기준법등의 법령상 의무 준수를 위한 근로자 개인정보의 수집, 이용은 해당근로자의 동의 없이 처리 할 수 있음
    • 소득세법에 따른 연말정산과 같이 법령 근거가 있는 경우 근로자 및 가족 등의 고유식별정보를 동의 없이 처리 할 수 있음
    • 법령에 따른 근로자 개인정보 수집
      법령에 따른 근로자 개인정보 수집
        근로자명부 임금대장
      수집항목 성명, 성별, 생년월일, 주소, 이력, 종사하는 업무의 종류, 고용 또는 고용갱신 연월일, 계약기간(정한 경우), 그 밖의 고용에 관한 사항, 해고, 퇴직 또는 사망한 경우에는 그 연월일과 사유 성명, 주민등록번호, 고용 연월일, 종사하는 업무, 임금, 및 가족수당의 계산기초가 되는 사항, 근로일수, 근로시간수, 연장근로, 야간근로 또는 휴일근로를 시킨 경우에는 그 시간 수 , 기본급, 수당, 그밖의 임금의 내역별 금액 등
      법령근거 근로기준법 제 41조, 동법 시행령 제 20조 근로기준법 제 48조, 동법 시행령 제 27조
  • 3. 고용 유지단계

    근로자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위탁 시 관련 법령 준수하여야 함

    • 근로자의 인사관리를 위한 경력사항, 교육, 건강관리 등을 작성하여 개별 관리하는 개인정보는 근로자의 동의 없이 활용 가능함. 단 민감정보는 동의 필요
    • 근로자 개인정보는 관리적, 기술적, 물리적 보호조치를 통하여 안전하게 보관하여야함

고용 종료 단계

  • 퇴직 근로자의 개인정보는 경력 증명 및 근로계약에 관한 정보를 제외하고 지체 없이 파기하여야 함. 근로자의 경력 증명 등에 관한 정보는 근로자 퇴직 후 3년간 별도로 보관하여야 하며 3년 이상 보관하고자 하는 경우 근로자의 동의를 받아 보관하여야 함.
  • 퇴직 근로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퇴직 근로자의 동의를 받은 후 제공하여야 함
  • 근로자 개인정보는 관리적, 기술적, 물리적 보호조치를 통하여 안전하게 보관하여야 함

영상정보처리기(CCTV)설치안내

  • 목 적 : 방범 및 화재 예방장, 시설안전관리
  • 촬영시간 : 24시간 연속 촬영 및 녹화
  • 촬영범위 : 홍천군노인복지관 내·외부
  • 책 임 자 : 안전관리담당자 430-8700

홍천군노인복지관 이용 운영 규정

    제1조(목적)
  • 1. 본 규정은 홍천군노인복지관(이하“복지관”이라 한다) 이용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  • 2.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통상 관례에 따른다.
    제2조(이용 자격)
  • 1. 홍천군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60세 이상인 어르신과 그 배우자
  • 2. 복지관의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의 경우, 관장의 승인 하에 이용 할 수 있다.
    제3조(이용 신청 및 비용)
  • 1. 복지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회원으로 가입하여야 하며,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2항의 구비 서류를 준비하고 작성하여 제출 한다.
  • 2. 구비서류
    • 가. 주민등록등본(주민등록증) 1부
    • 나. 반명함 사진2매
    • 라. 서약서 1부
    • 마.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는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증명서 1부
  • 3. 회원증 발급비용은 별도의 비용이 추가 된다.
    제4조(이용 제한)
  • 1. 공중에 유해한 행위를 하는 자 또는 전염성 질환 회원
  • 2. 술에 만취한 회원
  • 3. 다른 회원에게 위험을 미치게 하거나 안전에 방해되는 물품을 휴대한 회원
  • 4.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회원
  • 5. 기타 복지관에서 이용의 제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회원
    제5조(이용시간) 복지관의 이용시간은 개관시간은 다음과 같으며, 관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개관 시간을 연장하거나 단축할 수 있다.
  • 1. 매주 월 ~ 금요일, 10:00~17:00
  • 2. 복지관의 공휴일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.
    제6조(이용료)
  • 1. 교육과정은 유료프로그램과 무료프로그램으로 나눈다.(단,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, 필요한 경우 정원의 일정비율을 정할 수 있다.)
  • 2. 유료프로그램의 수강료는 프로그램 여건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.
  • 3. 수강료 이외에 부재료로 들어가는 교재 및 재료비 등은 수강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. 다만 공용으로 사용하는 재료의 경우 복지관에서 구입할 수 있다.
    제7조(권리와 의무)
  • 1. 복지관의 회원은 회관에서 운영되는 모든 사항에 참여할 권리를 갖는다.
  • 2. 회원은 복지관 이용자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, 사업을 수행하는데 방해하는 개인과 집단적 행위 등 회관 운영목적에 위배되는 활동을 할 수 없다.
  • 3. 회원은 복지관에서 발급한 회원증을 프로그램 참여시에 지참한다.
  • 4. 회원은 프로그램을 이용함에 있어 담당자의 지시를 수용하여야 한다.
  • 5. 회원 프로그램 이용시간을 준수하여야 하며 프로그램 실에서 사행성 놀이나 물품매매행위, 불건전한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.
  • 6. 회원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복지관에 손해를 입혔을 때는 이를 배상하여야 한다.
  • 7. 복지관의 회원 자격은 타인에게 이양할 수 없다.
    제8조(책임과 의무)
  • 1. 집기 파손 등의 본인 부주의로 발생한 문제는 회원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.
  • 2. 회원이 수강 신청한 과목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배울 의무와 책임이 있다.
  • 3. 회원은 본 복지관의 시설물과 이용물은 깨끗하게 사용하며 아낀다.
    제9조(안전사고 배상)
  • 복지관은 영업책임배상보험을 가입하여 시설내의 안전사고에 대해 배상 합니다.
  • 1. 회원의 병력과 관련 있는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나 시설내의 준수사항이나 안전수칙을 위반하여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는 복지관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2.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시설물의 파손 등으로 복지관에 손해가 발생하였을 경우 회원은 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.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.